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윗미

예술경영 책 정리(1장. 예술경영의 의의)

*개인적 공부를 위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예술경영
1장. 예술경영의 의의

1. 예술경영의 개념
- 예술: 심미적 가치 높게 평가
- 경영: 효율적 가치 높게 평가
- 예술경영: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예술 작품을 더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예술을 위한 경영. 다양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예술작품이 관객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매개하는 활동

1) 매개로서의 예술경영
- 수평적: 생산자(공급자, 창작자)의 작품이 소비자(수요자)에게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매개(시장에서 이루어짐)
- 수직적: 예술가의 이상이 구체적 현실의 조건 위에서 최선의 상태로 구현될 수 있게 이상과 현실 매개
- 현대 예술의 분업화와 관련: 창작자-재현자-무대기술/ 작가-큐레이터 등.. 분업화된 역할을 하나로 묶는 매개자로서 예술경영인의 필요성 대두

2) 예술경영과 관련 용어
- 예술경영 유사 용어: 제작, 예술행정, 문화행정, 문화경영 등.
- 미국: 예술경영은 주로 비영리 조직에 대한 경영이론 포괄(영리적 성격이 강한 뮤지컬, 대중음악, 영화 등은 제작이라는 용어와 맞음)
- 한국: 예술행정(공공 영역에서 예술과 관련한 행정 업무)/ 예술경영(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공간이나 전문 예술단체의 업무 대상)/ 문화행정(문화정책에 가까움. 문화복지, 문화산업, 저작원, 문화재 등 문화 전반에 대한 행정. 기업문화 형성 등 까지)
- 우리나라는 2000년대 이후 기업중심 문화경영 진행(기존의 예술경영과 다른 의미). 기업이 일반 경영 과정에서 문화적인 프로그램이나 전략 활용하는 것.

3) 예술경영의 범주와 대상
- 예술 전반을 대상으로함. 예술의 정의?
- 예술: 즐거운 형식을 만드는 시도, 인간 감정을 예술작품에 표현, 작가는 예술작품을 통해서 그가 느낀 감정을 예술향유자가 느낄 수 있도록 전달 해야하며 이에 좋은 예술은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된 것, 일상생활의 예술 vs.순수 예술… 이렇듯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
- 예술경영은 다양하게 정의되는 예술을 작품이 아닌 상품으로 파악하여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발전 시켜옴
- 비영리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지만 다양한 문화 일반까지도 포괄 됨
(1) 장르에 따른 범주: 공연, 시각
    공연예술(음악, 연극, 무용, 국악)/ 시각예술(미술, 사진, 건축)/ 문화산업(영화, 연예)/ 문학
(2) 목적에 따른 범주: 비영리, 영리
    미국- 비영리 영리 엄격히 구분. 시장 경제 체제 안에서 독자적으로 살아남을 수 없는, 경쟁력은 없지만 사회적 교육적 문화적으로 일정 필요성 있는 분야를 자체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한국- 소규모 예술조직이 법인이 아닌 개인 조직이 많음. 법의 테두리 벗어난 임의 단체로 활동. 영리적 성과는 사전에 예측 어려움. 기획하는 조직의 성격에 따라 구분(금융자본의 투자 이냐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냐 등)
  (3) 역동성의 범주: 경영자원 관리와 프로그램 기획
    경영자원관리(예술조직, 인력, 재정 등)/ 프로그램 기획(공연기획, 전시기획, 마케팅 등 예술상품 제작 및 판매)